Seoul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Architecture &
Architectural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Architecture &
Architectural Engineering
Research
Research
SNU DAAE
Back

학교 교실 냉, 난방 시스템 에너지 개선 및 타당성 평가

Energy Improvement and Feasibility Evaluation of Heating and Cooling System in Schools

[gtranslate]

산업통상자원부
2018. 07 ~ 2020. 10

 

냉난방 시스템과 관련된 다양한 기술들이 전문가들에 의해 개발되어 왔으나 이러한 기술을 받아들이고 사용하는 사람 즉, 수용자들을 고려하지 않아 최근에는 획일적이고 비효율적인 기술로 전락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에너지 절약정책에 따라 건물 에너지 사용량 절감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어 [사용자-운영자-관리자]로 대표되는 수용자들을 모두 고려한 냉난방 시스템의 도입과 적용이 필요한 시점이다. 건축물 중 특히 학교 건물에서 실내 환경은 학생과 교직원으로 대표되는 재실자의 쾌적뿐만 아니라 건강 및 안전 그리고 국민의 교육권 보장과도 연결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위치에 놓여있다. 그러나 교실 내 사용자 환경 불쾌적에 관한 문제는 현재에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으며, 이러한 실내 불쾌적 해소를 위한 각종 시스템의 에너지 사용량도 늘어나고 있어 운영 및 관리 측면의 어려움도 커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 건물을 위한 냉난방 기술의 수용성 제고를 위해 전문가와 수용자의 소통을 기반으로 하며,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면서도 에너지 절약적인 냉난방 기술의 적용 및 검증, 가이드라인 제시를 목표로 한다.

 

학교 교실 외벽의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 측정 결과

 

학교 교실 우각부의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 측정 결과

in venenatis Phasellus vel, libero dolor. tempus Lorem commodo risus sem, libe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