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Architecture &
Architectural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Architecture &
Architectural Engineering
Research
Research
SNU DAAE
Back

레지오넬라균 감염예방을 위한 기계설비 관리기준

Guideline for Preventing Legionella Infections in Building Water System

[gtranslate]

대한설비공학회
2019. 05 ~ 2019. 12

 

대표적인 건물관련질환(BRI: Building Related Illnesses)인 레지오넬라증은 제3군 감염병으로서 주로 레지오넬라균(Legionella species)에 오염된 물이 에어로졸 형태로 호흡기를 통해 폐로 침투되어 발생하는 감염증으로 알려져 있다. 자연계에 흔히 존재하는 레지오넬라균은 극단적인 환경에서도 완전히 제균 되지 않고 미생물과 생물막(Biofilm)이 존재하는 25~42℃의 물에서 급격히 증식하는 특성이 있다. 이와 같은 균의 증식조건은 물을 이용하는 기계설비 내 환경조건과 대부분 일치하며, 에어로졸의 비산 반경이 큰 냉각탑 또는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공중목욕장 등의 레지오넬라 오염은 지역사회에서 대규모 감염병을 일으킬 수 있는 요소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를 통해 건물 내의 안전한 보건환경 확보를 위하여 기계설비 계통 내에서 레지오넬라균에 의한 오염을 예방하기 위한 최소한의 위해요소 관리기준에 대해 규정하고자 하였다.

 

국내외 순환식 욕탕설비의 소독제 자동투입장치 설치위치 조사결과

 

레지오넬라 감염예방을 위한 영국과 독일의 TMV 설치기준

sem, risus elit. facilisis efficitur. libero venenatis, odio ipsum ris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