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19 확산대비 수업 운영 방안
A Study on the Operation of Classes in case of Corona Virus Infectious Diseases 19
교과목별 구체적인 수업 방안이 결정되는 즉시 해당 수강생에게 공지 예정임.
문의 : 학과사무실 (최문정 조교 02-880-4330)
--------------------------------------------------------------------------------------------------------------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19 확산대비 수업 운영 방안]
ㅁ 추진배경
ㅇ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교육부 권고에 따라서 수업운영 방법을 안내
ㅁ 수업 운영 기본 사항
ㅇ 개강일 및 종강일: 2020.3.16.(월) ~ 2020.6.19.(금)
[총 14주 수업 운영, 학점당 이수시간은 15시간]
- 개강 후 2주간[3월 16일(월)~3월 29일(일)] 모든 수업은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
- 3월 30일(월) 이후에도 코로나19 종식 시까지 비대면 수업 실시가 연장될 수 있음
- 비대면 수업 실시 기간에는 다른 활동들도 최대한 자제할 것을 권고
- 비대면 수업은 실시간 온라인강의, eTL을 활용한 동영상 강의 제공, 과제물 활용 수업 등으로 진행
ㅁ 비대면수업 방법 안내
ㅇ 수업 기간: 2020. 3. 16. ~ 6. 19. 기간 중 활용 가능
ㅇ 온라인 수업
- 동시간 온라인 강의(ZOOM 등 화상회의시스템 활용), eTL을 통해 동영상 녹화 제공, 서울대온라인강좌(SNUON)와 K-MOOC 활용
ㅇ 과제물 부여와 토론을 이용한 수업
- eTL 강의실에 과제물 등록, eTL을 활용한 질의, 응답을 통한 토론식 수업
ㅇ 출석
1) 동시간 온라인 강의: eTL에서 출석 확인 가능(ZOOM을 활용한 화상수업 화면에서도 출석인정 가능)
2) eTL 사이트 활용 수업: eTL에서 출석 확인 가능
(수업 녹화, SNUON, 서울대 K-MOOC은 eTL 강의실 수업 주에서 수강 가능)
3) 다른 대학 K-MOOC: 수강하고 입증 서류를 교원에게 제출하면 인정
ㅇ 시험: 시험 실시는 교수가 별도로 공지하여 모여서 실시, 시험은 오프라인으로 실시, 기말고사는 실시, 중간고사 실시 여부는 교원이 안내
ㅇ 온라인 수업 방법
1) 동시간 온라인 강의: ZOOM 사용 (사전에 ZOOM 시스템 설치) 교원이 참여 주소를 eTL 탑재 또는 송부(메일 등으로)하면 해당 주소를 클릭하여 참여, 입장 시 참여자성명 입력/eTL 통해서 출석시 출석 확인 가능
2) eTL 활용 (동영상 녹화, SNUON, 서울대 K-MOOC): eTL 강의실에 해당 주수에 올라온 동영상 수강, 동영상 녹화의 경우 강의 교원이 녹화하여 올린 자료임
3) 다른대학 K-MOOC: K-MOOC 사이트에 가서 교원이 지정해준 과목을 수강하고 진도 확인 서류를 교수(또는 TA)에게 제출, 이수 시간에 따라 인정시간이 결정되므로 총이수 시간 확인
ㅇ 온라인 수업 운영 안내
· 동시간 온라인 강의는 시간표상 수업 시간에 이루어지므로 해당 시간에 수업이 개설된 시스템(ZOOM)으로 입장하여 수업 참여(해당 시간 미 참여시 결석)
· eTL 강좌 수업 수강 시 출석이 인정, 수업 진행 중 과제 제출 등은 있을 수 있음
· K-MOOC 강좌를 들을 경우 강의책임자가 지정해준 과목을 들어야 수업 시수로 인정 가능
ㅇ 미입국학생, 확진학생, 격리학생으로 대면 수업 참여가 불가능한 학생은 온라인수업으로 수업, 평가까지 가능(단, 교원에게 메일 등을 보내어 수업진행 방안 사전 협의)
ㅇ 미입국한 중국유학생의 경우 방송통신대학교의 온라인강좌를 신청하여 이수가 가능하고 추후 학점인정이 가능(학생 개인별 별도 안내 예정)
ㅇ 과제물 부여와 토론을 이용한 수업 방법
- eTL에 과제물을 부여하거나 토론방을 열어서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고, eTL 시스템에 참여를 해야만 출석이 인정됨
별첨 1.
ㅁ eTL 화면 안내
ㅇ http://etl.snu.ac.kr 로 접속(my.snu.ac.kr 아이디, 비밀번호 동일)
ㅇ 좌측 상단 My page → 다운로드 → 수강신청 한 전체 과목 확인
ㅇ 진행강좌로 입장하여 해당 eTL 강의실로 이동
ㅇ 강의, 과제물 진행: 주제별 학습활동에 올라간 동영상, SNUON 강좌 등을 듣거나 학습활동에 과제부여가 된 경우 작성하여 과제 제출
ㅇ 교원이 토론방을 열면 해당 토론방에 들어가서 참여 (토론 시작 시간과 종료 시간을 지정하므로 시간 엄수하여 참여)
별첨 2
※ 다른 대학 K-MOOC 수강 관련 진도 확인
ㅇ교원이 이수해야할 과목 지정 → K-MOOC 가입 → 과목 수강, 학습내용 평가하기 → 진도탭에서 진도 확인하여 출력
- 이 경우, K-MOOC 강좌의 1차시가 50분이 안 되는 경우 여러 강좌를 들어서 누적한 시간을 가지고 수업으로 인정한다.
(예) 30분짜리 6개를 들은 경우 진도는 6차시 이수로 확인, 실제 들은 시간은 180분이므로 3시간 30분 수업으로 인정, 3학점 1주차 이수로 환산)
질의응답사항(FAQ)
Q1.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게 된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1. 온라인 수업은 동시간 온라인 강의, eTL 기반수업으로 하는 수업, K-MOOC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동시간 온라인 강의는 ZOOM을 활용하여 수업시간에 진행되며, eTL 기반 수업은 들어야 하는 강의는 교수님이 촬영한 강의, SNUON, 서울대 K-MOOC 강좌들이 활용되며 eTL에 접속하여 들을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대학에서 제작한 K-MOOC을 들으라고 안내하는 경우 해당 과목은 강의하시는 교수님께서 안내해 주실 예정입니다. 이때는, 반드시 지정과목을 확인하셔서 들으셔야 수업을 들은 것으로 인정됩니다.
Q2. ZOOM 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A2. 교수님이 ZOOM에 화상방을 개설하여 학생들을 초대할 것입니다. 학생들은 별도의 회원가입은 없으나 ZOOM 앱 설치는 필요하며, 초대 시 이름을 넣고 입장하면 화면에 뜨는 이름으로 출석확인 할 예정입니다.
Q3. ZOOM을 활용한 강의시간에 참여를 못하면 어떻게 하나요?
A3. 결석입니다. 그렇지만 온라인 강의의 장점을 살려서 ZOOM 강의 녹화분을
들을 수 있습니다. 다만, 수업녹화 여부는 교수님의 재량입니다. 사전에 강
의를 녹화할지 여부는 교수님께서 사전에 공지해 줄 것입니다.
Q4. 일정기간 온라인수업으로 수업이 진행되면 그 기간에는 과제나 시험은 없나요?
A4. 과제부여는 교수님이 eTL에 공지하여 제출 할 수 있습니다. 시험은 모여서 실시해야하기 때문에 교수님이 별도로 실시할 예정입니다.
Q5. eTL 토론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A5. eTL에 교원이 토론방을 열 수 있습니다. 토론방에서 수업관련 토론에참여하면 출석 확인과 토론 시 제출한 내용으로 평가 될 수 있습니다.
Q6. 학점당 15시간은 어떤 의미인가요? 온라인 강좌를 들으면 더 많이 들어야 하나요?
A6. 15주차 수업을 14주 이내에 듣는 것입니다. 다만, K-MOOC 과 같은 온라인 강좌는 시간이 짧아서 1시간에 50분 강의재생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총 이수시간을 합하여 수업시간으로 환산 할 예정입니다.
Q7. 타대학에서 개설한 K-MOOC의 경우 수업 이수 확인은 어떻게 증빙하나요?
A7. K-MOOC 사이트에 회원가입하고 수업을 들은 후 학습내용 평가를 하도록 되어있습니다.(주차별, 또는 전체학습후 평가) 평가를 하게되면 과목 진도 부분에서 학습진행상황을 확인 할 수 있고 출력이 가능합니다.
Q8. 저는 유학생으로 3월 16일 이후까지 격리되는데 이런 경우 출석은 어떻게 하나요?
A8. 격리대상 학생인 경우 기본적으로 출석인정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 경우 학과(부) 행정실 또는 국제협력본부로 격리대상임을 알리셔야 합니다.
Q9. 코로나 확진환자였으나 완쾌가 되면 다시 수업 참여가 가능한가요?
A9. 건강이 회복되면 수업 참여가 가능합니다.
Q10. 수강신청 변경 및 추가신청(초안지)는 어떻게 되나요?
A10. 수강신청 변경은 학사일정표에 따라 충분한 기간이 확보되어 있으므로 정규 교과목 진행과 같은 방식이 되며, 추가 신청 여부는 이메일 등을 활용하여 비대면으로 신청 가능, 행정실로 이메일 요청하면 승인처리 할 예정입니다.
Q11. 장애학생에게 비대면 수업 시 모든 내용이 전달되지 않는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A11. 현재 담당교과목 교수님과 학생처와 대처방안을 논의중입니다. 빠른 시간에 방법을 강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