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Architecture &
Architectural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Architecture &
Architectural Engineering
Academics
Academics Curriculum
SNU DAAE
Back

주거계획

Residential plan

[gtranslate]
수업 목표
Class Policy

도시 안에서 가장 중요한 시설인 집합 주거를 도시 이론의 입장에서 다루고, 이를 공공주거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식을 다룬다. 또한 개발 단계에서 사후 평가에 이르기까지 건축가가 집합주택의 설계에서 관여하게 되는 전과정을 따라 이와 관련된 제반 과제를 강의한다. 따라서 집합주택은 어떻게 기획하게 되며, 새로운 주생활과 관련한 다양한 주거 요구를 어떻게 분석하여 이를 설계로 실현하는가를 다룬다. 특히 집합주거와 관련한 개발사업의 목적과 경제성의 분석만이 아니라, 완성된 주거에 대한 경제적, 문화적인 평가를 분석적으로 다룬다.

Students will study about group housing, one of the most important urban facilities, and learn how to develop it as a public dwelling. They will also learn about the whole process of designing group housing from developing the plans to the evaluation afterwards. Students will not only analyze the purpose of development and economic conditions for group housing, but also make economic and cultural evaluations on the completed housing.

상세
Detail

본 수업은 건축이라는 분야 속에서 주거 및 거주환경에 초점을 맞추어 ‘거주’라는 점유 방식이 어떻게 이해되고, 구현되는지에 대해 고민합니다. 주거의 시작으로부터 근현대적 변용까지를 살펴보면서, 주거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다각도의 관점에서 주거를 바라보고자 합니다.

우선 주거의 구현을 위한 전통적인 방식의 각론과 계획(이론) 및 제도에 대해 살펴봅니다. 다음으로 주거를 이해하기 위해서 주변 환경으로서 근린, 도시 및 경관에 대한 이론과 계획, 나아가 역사적인 관점에서의 논의들을 공부합니다. 마지막으로 도시재생, 뉴어바니즘, 장소성, 지속성 등의 현재적 이슈를 살펴보며 수업을 마무리 합니다.

과제1은 자신만의 주거(계획)에 있어 적용점과 주제를 찾아 한 학기를 관통하는 본인만의 프로젝트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과제2는 각자의 프로젝트에 수업 중 내용들을 반영하거나, 관심사를 덧붙여 구체화한 내용을 발표합니다. (설계가 아닙니다)

기말과제는 본 수업의 내용과 앞서 제출한 과제1,2의 내용을 토대로 자신만의 각론을 만드는 것입니다.

risus. leo justo venenatis sit dolor. fel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