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필교수] 서울대 훌륭한 공대 교수상 수상

서울대 훌륭한 공대 교수상,
최재필 교수 수상



▲ 최재필 서울대 건축학과 교수

 

 

서울대는 2018 훌륭한 공대 교수상 수상자로 건축학과 최재필 교수(교육상), 건설환경공학부 서일원 교수(학술상), 재료공학부 권동일 교수(산학협력상)를 선정하고 5월 30일 12시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에서 시상식을 진행했다.

‘훌륭한 공대 교수상’은 서울대 공대 교수들의 연구 활동을 진작하고 산업기술의 선진화에 기여하기 위해 1992년 7월, 공대 15회 동문들이 출연한 기금으로 제정됐다. 교육상은 창의적이고 진취적으로 교육에 헌신한 공대 교수에게, 학술상은 학술 업적이 탁월한 공대 교수에게, 산학협력상은 산학협력 성과가 탁월해 산업기술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공대 교수에게 수여하고 있다.

교육상 수상자 건축학과 최재필 교수는 1998년 9월 서울대 건축학과에 조교수로 부임한 이래, 건축계획 및 설계분야의 연구와 교육을 수행하며 지금까지 박사 17명과 석사 57명의 후학을 양성했다. 2003년 본부 기획부실장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캠퍼스위원장, 시흥캠퍼스 건설추진단장 등의 보직을 수행하며 서울대의 더욱 나은 연구 및 교육 환경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최 교수는 2002년 서울대에 국제표준인 5년제 건축학 전문학위를 국내 최초로 도입함으로써 서울대 건축학과가 2015년 QS 월드 유니버시티 랭킹 건축학 분야 19위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한국 건축학 교육의 수출에도 주도적인 역할을 하며 2010년 교육과학기술부장관 표창과 2013년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