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공소개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서울대학교 건축학과에서는 학사과정으로 5년제 건축학 전공(Architecture) 및 4년제 건축공학전공(Architectural Engineering)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건축학전공 프로그램은 건축학사(Bachelor of Architecture) 학위과정이며, 건축공학전공 프로그램은 공학사(Bachelor of Science in Architectural Engineering)학위과정이다. 대학원과정으로 공학석사(Master of Science in Architectural Engineering) 및 공학박사(Doctor of Philosophy in Architecture & Architectural Engineering)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건축학전공
건축학전공은 미학, 철학, 인류학,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의 인문적 소양을 바탕으로 건물의 설계와 건축의 역사 및 이론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건축학전공에서는 개별 건물의 내,외부 공간 및 환경 등을 설계하는 것뿐만 아니라 건물과 건물, 건물과 도시, 건물과 자연 등의 관계도 함께 고찰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건축학전공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위해선 공과대학에서 요구하는 수학, 물리, 지구과학 등의 이공계 교과목의 공부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그와 더불어 사회, 역사, 디자인 등에 이르는 다양한 교과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아이디어를 실제로 표현해내는 능력이 필요하며, 이는 설계를 구체화하는 중요한 도구 중 하나로 활용된다. 건축은 타인과 함께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한 삶의 방식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 학과는 변화하는 공동체 속에 존재하는 인간적 가치를 탐구하고 지역성에 바탕을 둔 미래의 공간적 잠재력을 제안하는 건축물을 설계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이런 까닭에 우리 건축학 전공 학생들은 전통적 기술에서 현대의 첨단 기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술에 바탕을 두고 산업과 실무에 적용되는 실천적 건축을 탐구한다.

건축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서울대학교의 건축학사 학위는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이 제시하는 인증기준 및 절차를 준수하고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인증을 취득한 프로그램으로서, 캔버라협약(Canberra Accord) 인증기관들과 유네스코-세계건축사연맹(UNESCO-UIA) 건축학교육인증기구(UVCAE)가 동시에 인정하는 전문학위 프로그램이다. 인증 받은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취득을 건축사등록원에 등록하는 등록 건축사의 필수 자격 요건으로 명시하고 있는 것은 국제적 추세이다. 국내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프로그램은 교육기관의 선택에 의해 5년제 학부 학위과정으로 운영되며, 인증의 지속적 유지를 위해 정기적으로 인증심사를 받아야 한다.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은 인증기준 및 절차를 바탕으로 인증심사를 수행하며, 각 교육 프로그램은 그 심사결과에 따라 5년 인증, 3년 인증, 조건부 2년 인증, 인증유예 및 거부 판정을 받을 수 있다. 서울대학교의 건축학사 학위 교육 프로그램의 다음 인증심사는 2016년도 가을학기에 실시될 예정이다.

   ※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 홈페이지 : http://www.kaab.or.kr/

졸업 후 진로
졸업 후 건축사자격증 및 관련 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전문적인 실무를 수련할 수 있다. 대학원 학위과정으로 학업의 길을 걸을 수 있으나, 주 진출 분야는 건축설계 관련 사무소이며, 건축설계, 실내설계, 설계감리, 인테리어 디자인, 건축관련 공기업 및 연구소, 건축직 공무원, 건설회사 등에 진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