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과과정 - 학부

2016년 이후 입학자
2016년 이전 입학자

건축학과에서는 2016학년도 봄학기부터 건축학, 건축공학전공을 구분하지 않고 신입생을 모집한다.
2016학년도 이후 입학생의 경우 1,2학년에 새롭게 편성되는 통합 교과과정을 이수하여 각 전공의 기초적인 내용을 습득하고, 입학 후 2학년 4개 학기를 마친 학생은 ‘건축학/건축공학’ 전공분리를 통해 해당 전공과목을 이수함으로써 관심분야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게 된다.

  • 기초스튜디오 1 (건축과 표현) / 1학년 1학기 전공필수, 3학점

    건축은 특정한 언어를 통해 기록이 되고, 설계가 되며, 건축적 상상력과 분석력 또한 건축의 고유한 표현기법을 활용한 글과 그림을 통해 생성되고 공유된다. 본 수업은 전통적인 스튜디오 체계에 맞춰 순차적으로 전개되는 설계과제들을 중심으로 각 학생의 분석, 창작, 표현 활동이 대화와 토론을 통해 발견되고 진행된다. 직각/평행 투영, 추상적/구축적 모형, 실체/가상 미디어를 아우르는 건축의 기초 표현기법을 습득하고 언어와 그림을 통해 특정한 건축적 사고가 가능해 지는 것을 인지하며 적합한 기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본 수업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본 수업의 진행 방식은 다음과 같다.

    • 공간적 상상력: 공간을 기획하는 기본 요소로서 비율, 빛, 그리고 신체와의 관계 등을 통해 눈에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내재되어 있는 다양한 건축적 가능성들을 상상하고 표현하는 능력 배양.
    • 건축적 창의력: 장소/환경과의 대화, 그리고 사물의 전이(translation)/이화(defamiliarization)/변용(transformation) 방식을 수단으로 건축적 개념 창출과 의미 생성 방식을 습득.
    • 다양한 표현기법, 시각적 언어의 이해 능력, 그리고 이미지 표출 기법을 바탕으로 물질/사물을 해석하고, 건축적 의미를 생성하며, 구성/생산/제작의 논리를 수립하는 과정을 경험.

전공분리 기준

입학 후 2학년(4학기)을 마친 학생(65학점 이상 이수자)

전공분리 심사

전공분리 기준을 충족하는 학생은 신청을 통해 전공분리 심사를 받게 된다.
전공별 학생선발은 학생의 희망에 따라 전공을 배정하되, 특정 전공의 지원자가 배정 가능 인원(30명)을 초과할 경우 학과규정과 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배정하게 된다.

전공별 졸업요건

1. 건축학전공

1) 졸업이수학점 160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2) 생명존중(자살예방) 교육을 반드시 1학년 재학 중에 이수해야 한다.
3) 1과목 이상의 전공교과목을 포함하여 3과목 이상의 외국어진행강좌를 수강해야 한다.
4) 학부 2학년(4학기) 이상 이수한 학생은 졸업 이전까지 인턴쉽 프로그램(4주 이상)에 참가해야 한다.
5) 5학년 학생들은 여름에 개최하는 건축전에 참가하여 졸업 작품을 전시해야 한다.
6) 졸업논문을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2. 건축공학전공

1) 졸업이수학점 130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2) 생명존중(자살예방) 교육을 반드시 1학년 재학 중에 이수해야 한다.
3) 1과목 이상의 전공교과목을 포함하여 3과목 이상의 외국어진행강좌를 수강해야 한다.
4) 학부 2학년(4학기) 이상 이수한 학생은 졸업 이전까지 인턴쉽 프로그램(4주 이상)에 참가해야 한다.
5) 4학년 학생들은 여름에 개최하는 건축전에 참가하여 졸업 작품을 전시해야 한다.
6) 졸업논문을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7) ABEEK 공학교육인증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 각 전공별 구체적인 졸업요건은 학과로 문의 바랍니다.